국민의 의심은 다른 곳에도 있다.
지난해 기준 미국의 자동차 부품 수입 중 멕시코산 점유율은 약 38%에 달했다.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중국을 겨냥한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 한국 기업들이 덩달아 영향을 받았듯 멕시코에서도 같은 일이 발생해서는 안 된다고 우려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2018.상하이자동차 산하 브랜드 MG와 중국의 체리자동차 등도 멕시코에 신규 공장 설립을 검토 중이다.기아를 비롯해 멕시코에 진출해 있는 한국 자동차 업체들은 불똥이 튀지는 않을지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더군다나 미국 테슬라도 멕시코에 신규 공장 건설을 준비하면서 중국 부품 업체들을 멕시코로 불러들이고 있다.美中 갈등 美 통상전문가 트럼프 재선 땐 중국과 경제 단절 추구美 최첨단 항모 전력에 ‘짝퉁 전투기로 반격 나선 중국美 FBI 국장 미국 기반시설 겨냥 中의 사이버공격 전례 없는 수준 구독 한재희 기자 hee@donga.
북미 3개국 자유무역협정(USMCA)을 활용해 미국 본토의 관세 장벽을 우회하려는 시도를 막자는 것이다.
미국 제조업 연합회가 미국 싱크탱크인 이코노믹 폴리시 인스티튜트의 자료를 분석해 보니 2017∼2023년 미국의 자동차 부품 수입 중 중국산은 약 17% 감소한 반면 멕시코산은 20% 증가했다.한 해 3000명의 의사가 60세가 된다.
(중앙일보는 간호법이나 의사 정원 문제에서 이 회장과 반대 주장을 하는 신경림 대한간호협회장과 신영석 한국보건행정학회장을 이미 인터뷰한 바 있다.금고 이상의 형의 집행유예를 선고받고 유예기간이 종료한 후 2년 더 취소된다.
8% 작게 잡으니 의사 수요가 더 나올 수밖에 없다.두 법안이 의협 반대와 달리 시행되면 집단휴진 할 건가.